top of page

척추압박골절 비용 증가

뼈에 구멍이 생기는 ‘골다공증’은 침묵의 살인자라 불립니다. 천천히, 조용히 뼈를 약하게 만들어 작게는 골절을, 심각하게는 합병증을 일으켜 사망까지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고령화로 골다공증 환자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현실이지만, 질병에 대한 인식이 못 따라가고 있는 현실입니다. 꾸준한 치료와 조기 발견이 필요한 중년여성 72%가 한번도 검사받아본 적이 없을 정도입니다. 이에 대한척추외과학회와 골다공증의 위험성을 알리고 올바른 치료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50세 이후엔 뼈 건강’ 연재를 시작합니다. <편집자주>​​

대한척추외과학회 김진환 보험위원/일산백병원 제공

골다공증 환자 100만명 시대다. 잠재 환자까지 합산하면 약 400만 명의 골다공증 환자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고관절 골절 빈도는 2025년 이후에 2016년보다 약 1.5배 가량 증가할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건강관리뿐 아니라 골다공증의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한 대책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몇 년 전 정부, 시민단체가 주관하는 골다공증 관련 정책회의에 참석했을 때다. 초고령화 시대 골절의 사회경제적 부담에 대해 관련 기관들의 충분한 대책이 필요하며 4대 중증 질환 다음으로 시급한 문제라는 점을 공유했다.

즉, 이미 정부에서도 사안의 중대성을 인지하고 있는 상태였고 적절한 예방으로 대비하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라는 것에 이견이 없었다.

2008~2011년 50세 이상 골다공증성 골절 환자의 총 의료비용은 매년 9.2%씩 증가했다. 이는 국민 전체 총 의료비의 1/6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5080 세대에서 골다공증 골절 환자가 1명 발생할 때마다 정부의 재정 부담이 1억2000만원씩 증가한다. 여기에 돌봄 부담과 조기 사망 등으로 발생하는 노동력 상실 등 비용까지 고려하면 막대한 손실이 발생한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29/2020072901645.html


2차골절에 대한 인식부족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로 부터 야기될 수 있는 2차골절의 인식을 높일 관리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전문가로 부터 제기됐다.강동경희대병원 유기형 정형외과 교수는 최근 “골절로 인해 사망률이 급격하게 올라가고 사회적 비용 또한 만만치 않기 때문에 초고령화 시대에는 골절이 큰 재앙으로 다가올 수 있다”며 선제적 대응 차원의 국가 예방시스템 마련 구축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유기형 교수는 “한 곳에 골다공증성 골절을 경험한 환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또 다른 골절이 발생할 확률이 86%나 높다”며 “이러한 현상은 골절을 경험한 환자의 대부분이 반드시 골다공증과 관련된 치료와 관리를 받아야 한다는 인식을 갖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유 교수는 국내도 해외 각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2차골절 예방 시스템(Fracture Liaison Service·FLS)을 갖춰야 한다고 언급한 것.


골다공증성 골절은 2~3년의 장기적 대책과 2차 골절 예방을 하여야 합니다.

독일의 척추압박골절 및 2차골절 예방을 위한 스피노메드 입니다.

20년이나 앞선 독일의 경험,

미니애 교수님이 스피노메드의 중요성에 대하여

왜 평생을 바쳐 역설하는가?

스피노메드는 치료 뿐만아니라 예방을 위한 시스템입니다.

스피노메드 선택이 아니라 이제는 필수입니다.


최근 우리나라는 고령화의 진입과 더불어 노인 의료비 지출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의료계에서는 고령화에 따른 암, 뇌졸중, 심장병, 치매 외에도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의 위험성과 의료비 지출에 대하여 그 심각성에 대하여 거론되고 있습니다.

얼마나 심각한지 인식하지 못하는 국민들이 대다수입니다.

골다공증은 골절을 유발시킵니다. 50대 이상 여성 3명 중 1명이 골다공증이므로 이는 고

령자에게는 생명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의료비와 삶의 질을 악화시켜 노인들에게는 매우 부정적이며 치명적입니다.

골다공증 골절은 일단 한번 발발하고 나면 한번으로 끝나지 않고 2차, 3차 골절이 동반되고 끝이 보이지 않는 결국 죽음으로 이어지는 노인들, 특히 고령자의 사망 원인이 되기 때문에 100세시대가 도래하면 노인들의 직접적인 사망원인 1위가 골다공증 골절이 될 것입니다.

골다공증 예방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골절이 발생하고 나면 2차 골절 예방에 집중해야합니다.

골다공증 골절 중에서도 가장 빈도가 많은 것이 바로 골다공증성 척추압박골절입니다.

골다공증성 척추압박골절은 1차 골절 후 치료비가 2~3백만원에 그치던 것이, 2차 골절이 발생하게 되면 그 치료비도 상당하게 5배 이상 오르게 됩니다.

아마 대략적으로 1천만원 ~ 1천5백만원 그 이상의 치료비가 들어갑니다.

선진 독일은 20년 전부터 골다공증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미니애 교수님이 개발한 스피노메드를 사용하여 척추압박골절 치료와 2차골절 예방, 그리고 골다공증 진단 즉시 스피노메드의 착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보다 20년 앞선 경험과 임상을 바탕으로 효과적, 경제적, 그리고 안전성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스피노메드는 골다공증성 척추압박골절의 보존적치료를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스피노메드를 개발하신 미니애교수님





조회수 15회댓글 0개
bottom of page